EM제품이란?

EM (Effective + Microorganisms)

유용 미생물군의 약자로 자연계에 존재하는 많은 미생물 중에서 사람에게 유익한 미생물 수십종을 조합, 배양한 것입니다

EM 을 구성하는 세종류의 미생물 :

효모+유산균+광합성

세균효모 유산균 및 광합성 세균이 EM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 균종이며 이들 균들간의 복잡한 공존 공영 관계가 만들어내는 발효 생성물의 항산화력이 EM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 균종이며 이들 균들간의 복잡한 공존 공영 관계가 만들어내는 발효 생성물의 항산화력이 EM의 효과하고 말할 수 있습니다.

지구에 존재하는 미생물의 80%는 기회주의적 성격을 띠는 해바라기 균입니다.
이들은 나쁜 미생물의 수가 증가하면 나쁜 미생물의 성격을 띠어 부패나 오염에 가담하게됩니다. 하지만 유익한 미생물의 수가 많은 환경에 처하게 되면 유익한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예컨데, 우유 또는 콩을 방치해두면 부패하면서 악취를 풍기는데, 이는 강력한 활성산소( Active Oxygen: 산화력이 강한 유해 산소)를 유발하는 산화현상 때문입니다.

그러나 같은 우유나 콩에 유산균이나 납두균이 작용을 하게 되면 우유는 요구르트로, 콩은 된장이 됩니다. 이런 현상은 미생물이 항산화 물질을 생성하여 부패를 막고 유기물을 저분자 하여 흡수되기 쒸운 상태로 만들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EM은 발효를 촉진하는 유용 미생물의 복합체입니다. 따라서 이 성질을 잘 이용하면 이런 분야에서 바람직한 일이 생깁니다.

가정에서 나오는 음식물쓰레기를 그대로 방치하면 썩어서 악취를 풍기는 환경오염원이 되지만 EM을 이용하면 발효처리되므로 발효된 것은 분명 좋은 퇴비가 되고, 토양을 개량하여 농작물의 성장을 돕습니다.
더욱이 EM은 토양 중에 본래 존재하는 유용 미생물의 활동을 활성화 하기 때문에 종래의 화학비료를 사용하는 농법에서는 생각할 수 없는 수확량의 한계돌파가 가능합니다.
이런 특성을 가진 EM은 농업뿐 아니라 환경, 축산, 일상생활의 모든 분야에 활용이 가능한 획기적인 물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이미지

EM환경적 특징

EM활용분야

 설거지 EM활성액을 10배 정도 희석하여 설거지 할 그릇을 푹 담그고 1~2시간 지난 다음 씻으면 식기에 대장균과 일반 세균이 현저히 감소한다. 채소,과일 EM활성액을 10배 정도 희석하여 채소나 과일을 10분 정도 담근 후 씻으면 채소나 과일에 묻어있는 잔류 농약 등의 독성을 중화시켜주고 항산화 물질을 증가시켜 준다. 씽크대 배수구 설거지와 채소,과일을 씻으면서 EM활성액을 흘려보내면 배수구의 악취가 사라지며 하수관 속에 붙어있는 이물질을 분해하고, 부패를 막아주어 하수관이 잘 막히지 않는다. 씽크대 배수구 및 하수관에 끼여있는 검은 곰팡이가 사라진다. 생활하수로 인한 수질오염을 해결할 수 있다. 주방의 찌든때 주방의 찌든 때는 키친타올이나 화장지에 EM활성액을 묻혀 하룻밤 동안 붙여두었다가 닦아 주면 힘들이지 않고 찌든 때를 제거할 수 있다. 기름때 후라이팬에 EM활성액을 100배 희석하여 뿌려주고 닦으면 기름기가 쉽게 제거되면서 뽀드득한 느낌을 준다. 도마 대장균과 일반 세균들이 득실거리는 도마에 100~500배로 희석한 EM활성액을 뿌려주면 도마에 붙어있는 균들이 사라진다. 여기에 현미식초와 소주를 쌀뜨물 발효액과 같은 비율로 혼합하면 효과가 더욱 좋다. 행주 100~500배로 희석한 EM활성액에 행주를 담가두면 삶지 않아도 깨끗해지며 마른 후에 냄새가 전혀 나지 않는다. 여기에 현미식초와 소주를 EM활성액과 같은 비율로 혼합하면 효과가 더욱 좋다.

세탁시 활용 세탁기의 수조에 세탁기 크기에 따라 150cc~300cc를 혼합하고 세탁물을 하룻밤 담가둔 후 돌리면 세제량을 1/3정도 줄여도 와이셔츠의 소매, 컬러의 때가 말끔히 씻기고 세탁물도 한결 깨끗해진다. 다림질을 할때 EM 1,000배 희석액을 스프레이하면 와이셔츠, 손수건 등이 반질반질해진다.

욕실에서의 활용 - 머리 감고 헹굴 때 : 일반 샴푸와 EM활성액을 4:1로 혼합하여 사용하면 좋다. EM활성액은 린스 효과 및 보습효과가 뛰어나 머릿결이 부드러워지고 비듬도 사라진다. 린스 대신에 활성액을 10~100배 희석하여 사용하면 좋다.
- 목욕할 때 : 목욕물에 1,000배(목욕물에 100ml)정도 희석되도록 넣는다. 목욕물이 깨끗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습진, 두드러기, 겨드랑이 냄새 제거에 상당한 효과가 있다. 목욕물을 구석이나 벽면에 뿌려주면 곰팡이가 생기지 않으며 타일이 반짝반짝 빛난다. 목욕이 끝난 후 닦기 전에 몸에 뿌려도 좋다.
- 변기 : EM활성액을 흘려보내면 요석(노란 때) 생성이 억제되고, 청소가 간편해지고 세제사용이 경감되고, 악취억제의 효과를 가져온다. 변기에는 500배 희석액을 뿌려주면 변기가 깨끗해진다.

청소할 때의 활용 냉장고 청소, 세차, 유리 닦기, 걸레를 헹굴 때 : EM활성액을 10~100배정도 희석하여 사용한다.

악취제거 - 신발장, 하수구, 쓰레기통 : EM활성액을 300배 희석하여 스프레이에 넣어 냄새가 나는 주위에 골고루 뿌리면 2~3일안으로 해충의 접근이 없어질 뿐더러 곰팡이도 없어지고, 악취가 완전 사라진다. 하수구 등에는 쏟아 붓는다.
- 애완용 동물 : EM활성액을 100배 희석하여 분무 해주면 애완동물의 체취나 분뇨의 냄새를 제거하며 각종 기생충의 서식을 막아준다.
- 화장실 정화조 : EM활성액을 매일 조금씩 부려주면 악취 제거와 수질이 향상된다.

농업과 축산에의 적용 - 식물의 옆면 시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① 희석 배수는 1,000~10,000배 정도로 하여 사용한다.
② 꾸준히 사용하면 병충해의 방제에도 도움이 된다. 잎의 뒷면에 살포할수록 효과가 크다.

- 축사의 악취를 완화시킬 수 있다.
① 희석 배수는 200~2,000배 정도로 하여 사용한다. 발효사료와 병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② 대개 계사는 2~3일, 우사는 3~4주, 돈사는 2~3개월이면 효과가 나타난다.

EM의 수질강화

EM에 의한 정화법의 특징은 진흙 감소, 진흙의 반출비용 삭감, 수질향상, 악취저감 등이다.

현재 폐수처리방법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활성 진훍법의 원리는 공기를 보내는 것으로 수중의 호기성 미생물에게 유기물을 먹게 해서 그 시체를 진흙으로 뽑아내는 방법이다.
그 성질상 분해 시에 발생된 가스나 진흙이 악취를 발생하고 중금속도 가용화되기 때문에 악취, 환경오염이나 진흙의 처리가 문제가 되어왔다. EM에 의한 정화법의 특징은 진흙의 감소, 진흙의 반출비용의 절감, 수질의 향상, 악취의 저감 등으로 이제까지 문제시 되었던 과제가 해결 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 처리수도 중수로서 활용할 수 있을 정도까지 정화하는 일이 가능하다. 더구나 보통의 활성진흙법 시설을 그대로 유용 하는 것이 가능해서 국내에서도 부산의 조선호텔을 비롯해서 여러군데서 그 효과가 증명되고 있다.
그리고 EM은 악취제거의 효과가 높기 때문에 우선 그런 방향에서 도입을 도모하는 것도 가능하다.